청년층의 음주 문화가 “마시고 취하는 문화”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 문화가 이 같은 변화를 이끌고 있다. 대체 여가 활동의 증가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류 출고량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5.8% 감소한 상태다. 이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한 수치로, 주류 시장의 변화가 감지된다.
주류 시장에서는 저도주 선호와 프리미엄화가 두드러진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주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소주와 맥주 외에 다양한 주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위스키 시장은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류 회사들은 가성비 좋은 위스키를 출시하며, 하이볼 같은 칵테일 완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청년층의 음주 문화가 더 세련되고 다양한 것을 추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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