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도입된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주민등록증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이제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간단한 절차를 따라야 한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준비한 후,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일회용 QR코드를 촬영하면 된다. 이 QR코드를 통해 즉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만약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만들었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휴대전화로 주민등록증에 태그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 단,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1대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다양한 곳에서 사용될 수 있다. 병원 등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민원 서류 신청 및 투표를 위한 관공서에서, 국내선 항공 탑승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실물 주민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최신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3년마다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이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유효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재발급 절차는 간단하며,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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