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2월 26, 2025
Home산업/경제KDI, 기초연금 '몰아주기' 제안...수급자 축소·급여액 차등화 추진

KDI, 기초연금 ‘몰아주기’ 제안…수급자 축소·급여액 차등화 추진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제안한 기초연금 몰아주기 방안은 노인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기초연금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기초연금은 우리 사회에서 노인들의 생활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KDI는 이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기초연금 수급자를 축소하고 선정 기준을 변경하며 재정 지출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KDI는 현재 기초연금을 수급하는 노인의 70%를 줄이자는 제안을 했다. 이는 기초연금 수급자의 범위를 축소하여 보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도이다. 이러한 변화는 기초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DI는 기초연금 수령 기준을 ‘전체 인구의 기준중위소득 대비 일정 비율’로 변경하자는 제안을 했다.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로 조정하자는 이 방안은 기초연금 수급자의 자격을 보다 엄격하게 하여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이다.

이 방안을 적용할 경우, 2070년까지 기초연금 지출이 현재보다 47% 줄어든 23조 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국가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절감된 재정은 다른 복지 사업에 활용될 수 있다. KDI는 이러한 재정 절감이 기초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DI는 절감된 재정으로 상대적으로 빈곤한 노인층의 기준급여액을 높이자는 제안도 포함했다. 2026년 기준연금액을 44.7만 원으로 현행 대비 10만 원 인상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기초연금 수급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DI는 소득인정액에 따라 급여액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을 도입하자는 주장도 했다. 이는 노인 빈곤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득이 낮은 노인들에게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등 지급 방식은 기초연금 제도의 공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KDI의 기초연금 몰아주기 방안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연금 수급자의 축소와 선정 기준의 변경은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차등 지급 방식을 통해 보다 필요한 노인들에게 집중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

추천기사
1. 국민연금 개혁 협상 난항… 여야, 소득대체율 1%p 차이로 팽팽
2. 최태원 회장 “한미일 AI·에너지 협력은 필수”… TPD서 3국 산업 연대 제안
3. 제니도 하는 피로 해소법 ‘콜드 플런지’, 효과와 주의사항은?
4. 일론 머스크, ‘지구 최고 AI’ 그록3 공개…AI 경쟁 판도 변화 예고
5. ‘P의 거짓: 서곡’ – 기대작 DLC로 돌아오는 크라트 시의 비밀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