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월 16,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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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카카오택시에 과징금…불공정 수수료 부과 제재

카카오택시에 대한 수수료 부과 논란이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택시 호출을 위한 앱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택시 기사들이 플랫폼에 가입하지 않으면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본부가 길에서 태운 손님이 낸 요금에도 수수료를 부과해 과징금을 부과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과징금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택시의 대구·경북 지역 가맹본부에 대해 내린 조치로, 카카오모빌리티가 수수료를 부과한 것이 불공정 거래행위로 판명되었다. 공정위는 “디지털 플랫폼의 독점적 영향력에 대해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과징금은 2억2800만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카카오는 향후 호출 앱을 통한 수익 모델에 대해 재검토해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공정위의 판단은 카카오택시가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해 소비자와 기사들에게 불이익을 주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고객이 태워준 경우에도 수수료를 징수한 점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점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택시 기사들에게도 금전적인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택시는 수수료 정책에 대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가맹본부 측은 “향후 수수료 구조를 재조정하여 택시 기사들의 수익을 보장하고, 소비자들에게도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수수료 문제를 보다 투명하게 운영할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택시 기사들은 이번 과징금 부과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는 카카오택시의 수수료 정책이 기사들에게 부담을 주었다고 주장하며, 더 나은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다른 기사들은 카카오택시의 서비스를 통해 얻는 이점이 크기 때문에, 수수료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입장도 있다. 이러한 복잡한 반응은 향후 카카오택시의 정책 변화가 기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가늠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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