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플랫폼 수수료 갈등은 최근 몇 년간 자영업자와 배달 라이더들 사이에서 큰 이슈로 부각되었다. 배달 앱의 수수료가 자영업자들에게 상당한 부담을 주며, 이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수료도 함께 상승하였고, 자영업자들은 이로 인해 매출에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며 배달 플랫폼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생협의체를 출범시켰으나, 논의는 석 달째 공전 중이다. 자영업자와 배달 라이더들은 정부의 개입을 촉구하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중개 수수료율을 5%대로 낮추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업계 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배달 라이더들도 수수료 갈등으로 인해 배달 건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수입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자율 협의체를 통해 중개수수료 인하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플랫폼사들의 반대로 구체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공 배달 앱과 같은 대안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으며, 자영업자와 프랜차이즈 업계는 이러한 대안이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달의 민족: 배달 매출액별로 수수료율을 9.8%부터 2%까지 차등 적용하는 상생안을 제안
요기요: 12.5%의 중개수수료
쿠팡이츠: 9.8%의 중개수수료
네이버: 매출 규모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며, 중소1(연 매출 3억 ~ 5억)의 경우 1.485%, 중소2(연 매출 5억 ~ 10억)의 경우 1.65%, 중소3(연 매출 10억 ~ 30억)의 경우 1.925%, 일반(연 매출 30억 이상)의 경우 3.19%
배달 플랫폼 수수료 갈등은 단순한 문제로 해결될 수 없는 복잡한 상황이다. 정부는 10월 중으로 상생안을 도출하겠다고 밝혔으나, 실제 합의가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이다. 자영업자와 배달 라이더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야 할 것이다. 배달 플랫폼 수수료 갈등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와 배달 라이더들, 그리고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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